이낙연, 민주당 잔류 임종석에 "사람인데 연락은 하겠죠"

입력 2024-03-04 15:47   수정 2024-03-04 15:49



새로운미래 이낙연 공동대표는 4일 더불어민주당 잔류를 선언한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에 대해 "고통스러웠을 시기 저와 고민을 나눠준 건 고맙게 생각한다"고 말했다.

이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"그동안 민주 세력의 확산을 위해 양보할 건 양보하면서 길을 넓히려 많이 노력했지만 이젠 더 이상 좌고우면할 수 없다. 직진하겠다"면서 이같이 밝혔다.

이 대표는 지난 2일 ‘민주 세력의 결집과 확장을 위해 긴급히 해야 할 일이 생겼다’며 광주 출마 기자회견을 미루고 임 전 실장과 회동을 가졌다. 이에 정치권에서는 임 전 실장이 탈당해 이 공동대표와 손잡을 것이란 전망이 나왔지만 임 전 실장은 끝내 민주당 잔류를 택했다.

이 대표는 "무슨 일이 있었는지 제가 말씀드리는 건 적절치 않지만, 임 전 실장이 몹시 고통스러웠을 시기 2∼3일 저와 고민을 나누고 생각을 공유했던 건 고맙게 생각한다"면서도 "사람인데 연락은 하지 않겠느냐. 단지 오늘 아침엔 연락하지 않았다"고 서운함을 내비쳤다.

두 사람의 회동에 관해선 "임 전 실장이 먼저 연락한 것이 맞다"고 전했다.



새로운미래에 합류한 이석현 전 국회부의장은 이날 오전 BBS 라디오 ‘전영신의 아침저널’과 인터뷰에서 "임 전 실장이 전날(3일) 저녁 7시까지만 해도 새로운미래 합류를 전제로 민주당 탈당을 이 전 대표에게 약속했다"며 "임 전 실장이 아침에 전화를 안 받고 페이스북에 민주당 잔류 의사를 밝혔다. 밤사이에 입장이 바뀐 것 같다"고 당혹감을 전했다.

이어 "홍영표·설훈 의원이 추진하는 민주연합이 잘 성사된다면 이번 총선에서 최소 5석에서 10석, 임 전 실장이 가세한다면 더 많은 의석을 얻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"면서 "기대를 많이 했지만 (임 전 실장의) 결단을 존중한다"고 덧붙였다.

한편 이 대표는 이날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 출마를 선언했다. 그는 "전국에 알려진 큰 정치인이 호남에 없다"며 본인에게 기회를 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. 다만 구체적인 출마지에 대해선 "아직 협의 중"이라며 밝히지 않았다.

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